한겨레 출판사 (2007)
회사 정보자료실에서 집어들고 틈나는대로 회사에서 읽고 있는 책이다.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개최한 특강들을 모아서 책으로 낸 것이다. 오늘은 첫번째 강사인 진중권을 소개한다.
#1.
제가 이자리에서 말씀드릴 자존심은 일상적인 의미로 말하는 자존심, 예컨대 '내가 이런 지위인데, 어디에 가서 이런 대접을 못 받았다. 그래서 자존심이 상한다'라는 차원이 아니라, '자기에 대한 존중'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제가 이자리에서 말씀드릴 자존심은 일상적인 의미로 말하는 자존심, 예컨대 '내가 이런 지위인데, 어디에 가서 이런 대접을 못 받았다. 그래서 자존심이 상한다'라는 차원이 아니라, '자기에 대한 존중'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자기에 대한 존중'이라, 근데 그게 '내가 이런 지위인데...'와 별개로 논의될 수 있는문제일까? 가령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기'만을 꼭 끄집어내서 홀로 세워두고 정의내릴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2.
철학에서는 '존재'와 '실존'을 구별하는데, 존재는 그냥 있는 상태이고, 실존은 어떤 것이 자기 규정에 맞게 참되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
우리가 흔히 주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인간관계 망에 의해 만들어지거든요. 또 내가 갖고 있는 의식이라는 것은 내가 직접 생각한 게 아니라, 많은 경우에 사회적으로 거론되는 이야기들이 내 안에 들어와서 조합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거죠. 이 이야기를 멋있는 말로 하면, 주체라는 것은 권력의 효과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철학에서는 '존재'와 '실존'을 구별하는데, 존재는 그냥 있는 상태이고, 실존은 어떤 것이 자기 규정에 맞게 참되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
우리가 흔히 주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인간관계 망에 의해 만들어지거든요. 또 내가 갖고 있는 의식이라는 것은 내가 직접 생각한 게 아니라, 많은 경우에 사회적으로 거론되는 이야기들이 내 안에 들어와서 조합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거죠. 이 이야기를 멋있는 말로 하면, 주체라는 것은 권력의 효과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그래. 정확히 맞는 말이다. 근데 그 사회망 속에서 정의내려지는 주체 속에서 어떻게 나를 오롯이 바라볼 수 있는가 말이다. 니체가 그 속에서 절대적인 실존인 '나'를 찾고자 그랬던 걸까?
#3.
흔히 말하는 자율이란 게 사실은 내면화된 타율에 지나지 않고, 바깥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권력이 내 안에 들어와서 체화된 상태입니다. ... 그래서 푸코가 볼 때는 어떤 면에서 주체라는 것은 권력의 효과이고, 의식이라는 것은 담론의 효과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 알고 보면 인간이라는 것, 주체라는 것이 거대한 거미줄 망에 걸린 한 마리 파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거죠. ...
흔히 말하는 자율이란 게 사실은 내면화된 타율에 지나지 않고, 바깥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권력이 내 안에 들어와서 체화된 상태입니다. ... 그래서 푸코가 볼 때는 어떤 면에서 주체라는 것은 권력의 효과이고, 의식이라는 것은 담론의 효과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 알고 보면 인간이라는 것, 주체라는 것이 거대한 거미줄 망에 걸린 한 마리 파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거죠. ...
그 누구보다도 내게 푸코를 간단명료하게 소개해 주는 글. 그의 책 "성의 역사 제 1권 앎의 의지'를 사 놓고 아직 읽지 못했는데 이 소개를 접하니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다. 언젠가는 푸코를 내 스스로 소개할 날이 있을꺼라 기약하며...
#4.
그리스 사람들이 덕이라고 이야기하는 아레테(Arete)는 착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것은 잠재력을 갖고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상태, 그 상태가 바로 행복한 것이고, 그런 상태가 바로 아레테라는 것입니다. ...
그리스 사람들이 덕이라고 이야기하는 아레테(Arete)는 착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것은 잠재력을 갖고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상태, 그 상태가 바로 행복한 것이고, 그런 상태가 바로 아레테라는 것입니다. ...
'아레테'라는 단어가 생소하면서도 심오하여 옮긴 글이다. 진중권 선생이 화내겠지만 이 아레테라는 단어를 접하면서 '진작 알았다면 내 블로그 이름을 아레테로 할 걸'이란 생각만 들었다. ^^
#5.
니체가 '권력의 의지'에 대해 말했을 때, 그 권력이라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남들에 대해 행하는 의지나 권력이 아니거든요. 어떤 의미에서는 자기 권력이 없는 사람이야말로 남들을 지배하려 하죠. 정말로 지배할 만한 유일한 게 있다면 자기 자신인 거 같아요. 내가 지배해야 될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거죠. ...
니체가 '권력의 의지'에 대해 말했을 때, 그 권력이라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남들에 대해 행하는 의지나 권력이 아니거든요. 어떤 의미에서는 자기 권력이 없는 사람이야말로 남들을 지배하려 하죠. 정말로 지배할 만한 유일한 게 있다면 자기 자신인 거 같아요. 내가 지배해야 될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거죠. ...
니체에 대해 공부를 하기 위해서 쉬운 서적으로 우선 고른 책이 소설 '니체가 눈물을 흘릴 때'이다. 이 사람을 이해해야지만 나와 대학원 시절 2년동안을 함께 했던 Simmel에 대해서 더 깊게 공부할 수 있으리라. 짐멜이 '자기 영혼에 이르는 길'이라고 표현한 궁극적인 것이 바로 이 니체의 자기자신에 대한 권력의 의지가 아니었을까?
#6.
남이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 것은, 그 사람들 문제지 내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그러니까 오히려 권력을 행사하려 들고 거들먹거리고 남한테 굽실거리는 사람들이야말로 어떤 의미에서 굉장히 약한 사람들입니다. 내면이 없기 때문에 그럴수록 훨씬 더 밖으로부터 인정받으려 하고, 주변 사람들을 못살게 하는 것이겠죠. ...
남이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 것은, 그 사람들 문제지 내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그러니까 오히려 권력을 행사하려 들고 거들먹거리고 남한테 굽실거리는 사람들이야말로 어떤 의미에서 굉장히 약한 사람들입니다. 내면이 없기 때문에 그럴수록 훨씬 더 밖으로부터 인정받으려 하고, 주변 사람들을 못살게 하는 것이겠죠. ...
무척 공감가는 이야기이다. 한국 사회 전체로 봤을 때는 '남성 일반'이 그렇다. 단연코~ 이보게! 이젠 당신의 사이비 권력행사는 끝이 보인다니깐? 그런데 또 하나의 남성인 나 또한 노력하지만 그 '남성 일반'의 무거운 존재지워짐을 벗어나지 못하고 사이비 권력을 행사하고 있는 모습을 하루에도 수 번 발견한다. 방금 전에도 함께 사는 눈큰이에게 '선배! 요즘 들어 갑자기 욱하고 성질 부리는 때가 많아졌어!'라고 한 소리 들었다. 눈큰이의 말에 나도 뜨끔해졌다.
#7.
어떤 사람의 존재미학이 가장 잘 드러나는 순간은 위험할 때, 어려울 때 그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입니다. 여유 있을 때 그렇게 하는 것은 하나도 멋있는 게 아니에요. 전혀 여유가 없고 정말 힘든데 어떤 어려운 결정을 했을 때 그것이 멋있는 것입니다. 원한을 갚기보다는 오히려 그런 상황에 놓인 자기 삶 자체를 작품으로 끌어올릴 굉장히 중요한 결정적 계기로 여기는 유희 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의 존재미학이 가장 잘 드러나는 순간은 위험할 때, 어려울 때 그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입니다. 여유 있을 때 그렇게 하는 것은 하나도 멋있는 게 아니에요. 전혀 여유가 없고 정말 힘든데 어떤 어려운 결정을 했을 때 그것이 멋있는 것입니다. 원한을 갚기보다는 오히려 그런 상황에 놓인 자기 삶 자체를 작품으로 끌어올릴 굉장히 중요한 결정적 계기로 여기는 유희 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학적 인간이란 이런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일까?
어쨋든, 이 책의 첫 장식을 진중권 선생으로 편집한 일은 잘 한 거 같다. 계속 책을 읽게끔 만들었으니...
그러나! '이 세상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떻게 선생이 말하는 자존심을 획득할 수 있겠나?'라는 질문에는 속 시원히 대답해 주질 못한다. 하긴 그가 신이 아닌 이상 그런 질문에까지 답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왠지 그의 탁 터진 입이 얄궂게 느껴졌다.
함께 듣는 음악은 Osana의 "L'uomo"(1971)앨범 중 2번 곡 "L'uomo"이다.
출처 : 안토니오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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